b. 출산의 여신
<작은 상(像)> 에페소스의 아르테미스, figurine : Artémis d'Ephèse BC 1세기, 고대 그리스, 루브르 박물관 소장
고대의 아르테미스 여신은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여신의 이미지와는 다른 모습으로 표현되었다. 고대의 다른 여신상 작품들과 마찬가지로 아르테미스 여신 또한 출
제3장 올림푸스의 신들(1)
1, 제우스
그리스 신화에서 신들의 연애담은 서양의 문학과 회화, 조각, 음악의 소재로 자주 등장하며 서양의 예술, 문학, 음악, 심리학 등 서양 문화 전반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참고가 된다. 올림푸스의 12신은 부모세대와 제우스의 자식들인 다음 세대로 형성되어 있는데
Ⅰ. 서론
‘창세신화’라는 단어에서 보듯이 중요한 키워드는 ‘창세(創世)’이다. ‘세상이 어떻게 만들어졌는가?’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이 우선이겠지만, 신화를 공유하고 만든 ‘인간’에 대한 근원적 탐색이 더 선행되어야 할 요소일 것이다. 세상은 ‘신’에 의해 만들어졌다(create)고 할 수
아르테미스를 낳았고 아르테미스는 태어나자마자 어머니를 도와 쌍둥이 동생 아폴론을 받았다고 한다. 아폴론이 태어난 후에는 그의 힘과 권위에 의해 헤라도 더 이상 아폴론은 물론, 아르테미스, 레토까지 괴롭히지 못하게 되었다.
아폴론과 같이 제우스의 아들인 디오니소스가 인간의 광기와 열
Ⅰ. 그리스 미술
그리스 시대의 회화(繪畵)는 오늘날 거의 없어져 버렸다. 그 때문에 고대의 문헌&․도화(陶畵)와 아울러 헬레니즘 시대의 양식을 계승한 로마 시대의 현존하는 벽화를 통하여서만 상상할 수밖에 없다. 문헌에 의하면 화가로서 최초로 알려진 거장(巨匠)은 타소스의 폴리그노토스이
기하학 시대(Geometric Age)는 B.C. 1200~B.C. 800년에 해당한다. 도리스족은 그리스의 도시 국가들을 무너뜨리고 주민들을 노예로 잡아갔으며 나중에는 크레타와 소아시아(Asia Minor)의 남서부 해변까지 장악하였다.
또한 이 때에 테살리아인(Thessalian)으로 불리는 인도 유럽 민족의 하나가 지금의 테살리아에 정
칸타로스 (Kantharos)
물잔으로 쓰이는 밥공기 모양의 용기
하이드리아 (Hydria)
물을 긷거나 담아 나르는 데에 쓰인 항아리
흑화식 (Black figure)
-붉은 바탕에 검은색 그림
-바늘로 긁어서 새기는 기법 → 세부묘사가 어려움
적화식 (Red figure)
-검은 바탕에 붉은색 그림
-붓으로 그림 → 더 섬
- 우리는 유명한 경제인들에게 ‘추락한 이카로스의 신화’, ‘맨주먹의 신화’, ‘마이다스의 손’
이라는 수식어를 붙이기도 한다. 그런가하면 ‘나이키’라는 스포츠웨어도, ‘박카스’라는 이름의 드링크 제품에도 고대 그리스 신들을 상품에 차용한다. 이처럼 고대 신화 인물들의 이름을 차용하
미술학교에 입학했다. 미술학교 2학년을 마친 뒤 귀향했을 때, 아버지가 명문가의 아들과 결혼할 것을 강요하여 학비도 주지 않자, 이미 남녀의 감정을 존중하는 자유연애 결혼을 그리고 있었던 나혜석은 이를 모면하기 위해 1년간 미술학교를 휴학하고 여주에서 보통학교의 선생으로 일하여 학비를 모
미술을 중심으로 한 세부 주제를 살펴봄을 통해 비잔틴 문화에 대략 개략적인 이해를 해보고자 한다.
1. 비잔틴문화
비잔틴 문화는 정치적으로는 로마의 제국주의 이념과 법률제도를 계승하고, 언어적으로는 그리스어를 말하는 제국의 동부 지역을 말하며, 문화적으로 헬레니즘 문화요소에 이집